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횡성군의 스포츠마케팅을 위한 제언Ⅰ
횡성희망신문 | 승인 2018.12.02 16:18|(164호)
서 성 훈(한림대학교체육학과 겸임교수)

스포츠마케팅[sports marketing]이란 ?

스포츠마케팅은 스포츠를 매개로 하여 경제적인 부가가치를 창출하는 일련의 활동으로 스포츠마케팅이라는 용어는 1978년 에드버타이징 에이지(Advertising Age)라는 잡지를 통해서 일반 소비자들의 활동과 촉진의 수단으로서 스포츠를 지속적으로 활용하는 마케터들을 설명하기 위해서 사용되어졌다.

지역스포츠마케팅이란?

지역스포츠마케팅은 핌피(PIMFY : Please In My Front Yard)현상의 일환으로서 지역을 거점으로 스포츠를 매개체로 하는 활동이다. 스포츠를 매개로 한 지역 중심의 세계화를 실천하는 행정구역으로 평가될 수 있으며, 지역의 정체성을 추구하고 지방의 경쟁력을 강화하여 지역 주민의 복지증진을 도모하고 궁극적으로는 국가 경쟁력을 제고 하는데 기여한다.

지역스포츠마케팅에 관한 중요사항은
첫째, 지역스포츠마케팅은 지역에 부합하는 스포츠 또는 스포츠대회를 매개로한 마케팅을 실행함으로서 지역의 환경과 조건을 고려한 현실성 있는 마케팅으로 스포츠시설의 확보 및 지역공공기관의 스포츠 정책 등이 뒷받침되어야 한다.
둘째, 지역스포츠 마케팅은 인간의 욕구를 충족시키고 극대화하기 위한 활동이어야 한다. 주민들의 의견을 반영하여 스포츠를 활용한 지역주민들의 공동체의식, 지역소속감, 연대감 고취 등의 인간 욕구를 실현하는데 기여할 수 있어야 한다.
셋째, 지역스포츠마케팅을 통하여 기초 자치단체 및 지역사회 스포츠단체는 자생능력 가능성을 확보하여 지역 정체성 확립과 지역발전에 기여할 수 있어야 하며 통합적인 스포츠마케팅 전략 또는 마케팅 도구를 이용하여 독립적인 수익 구조를 창출하고 기반시설의 확충에 영향을 준다. 그러므로 스포츠대회의 지역발전효과는 지역화를 추구하는 지방자치단체에서 강력한 커뮤니케이션 도구로 활용될 수 있으며, 지역발전을 위해 스포츠마케팅 활동은 다양하게 이루어질 수 있으며, 스포츠 자체의 역량과 정부 및 기초자치단체의 각종 스포츠 지원정책 등은 스포츠마케팅을 올바르게 이해함으로써 극대화될 수 있다.

지방자치단체 스포츠마케팅 성공사례
[경남 남해군]
2000년대 초반 5면의 잔디구장과 2면의 인조구장을 갖춘 남해스포츠파크 스포츠시설인프라 구축으로 각종 대회 유치 및 전지훈련장 및 캠프의 메카를 선점하였다. 남해군은 대회 장소 및 전지훈련지로 인기 스포츠사업의 단초를 제공한 서상리 일원 10만 평 규모의 천연잔디 축구장과 야구장 3면 투수연습장, 실내연습장, 체력단련실 등을 갖춘 대학야구캠프가 조성하고 다목적마을회관을 개조해 빈약한 숙박시설을 극복했다. 남해스포츠파크호텔(95실)을 비롯해 남해힐튼호텔리조트(170실), 남송마리나피싱리조트, 남인대리조트 등의 숙박시설이 있지만 스포츠전진기지로서 빈약한 스포츠시설이 약점인 것을 마을회관으로 활로를 뚫고 선수단의 방문 인원을 놓치지 않았으며, 스포츠마케팅 추진단을 운영했다. 스포츠마케팅 추진단은 군청과 체육회 관계자등 7명으로 구성, 매년 전국단위 대회 유치와 프로축구팀을 비롯한 다수의 국내외 전지훈련 팀을 유치하는 TF 역할을 하고 있다.

[전남 강진군]
연평균기온, 상대습도, 평균풍속, 강수량 등 어느 남도지역의 해안 지방과 비슷한 조건과 열악한 군 재정여건에도 불구 침체된 지역경제 활성화를 위해 장점인 따듯한 기후와 맛깔스런 음식, 인심을 기반으로 군정 역점시책으로 스포츠인프라 구축에 집중하고 “스포츠는 산업이다”는 슬로건 아래 2006년 전국 최초로 스포츠 전담조직을 구축했다. 문화관광과 체육청소년계+체육시설관리사업소→스포츠기획단으로 출범, 체육행정을 일원화해 효율성을 강화하고 스포츠마케팅 전담 추진을 위한 기반을 마련하고 민.관.군 전폭적 대회 지원 시스템을 가동했다. 의회는 합리적인 협조와 지역 리더들의 적극적인 관심과 지원 속에서 어머니자원봉사자 지원, 학교 자원봉사 참여, 관내 군부대 장병 봉사, 선수단 격려를 위한 군청 및 각 사회단체 선수단과 자매결연 구축과 전문힐링센터 등 지역 특화로 전국 생활체육 클럽과 사회체육단체 유치를 통해 자연스럽게 가족단위로 즐기는 역사 문화관광 프로그램을 운영해 시너지효과를 높이는 전략개발을 하여 성공적인 사례로 주목받고 있다.

참고자료
[네이버 지식백과] 스포츠마케팅 [sports marketing] (두산백과)
충남 리포트
국제스포츠이벤트 유치를 위한 스포츠외교(박사)--연세대학교 대학원 강광배 200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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