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축산지원금, 통합열쇠 될까?한 군수, 1900명에 서한문 보내 통합불참 시 지원배제 밝혀
조만회 | 승인 2018.12.13 13:35|(165호)

한규호군수,  축산농가에 31일까지 통합 동참여부 표명해달라 요구
횡성축협, 인지도 높은 브랜드포기 ․ 품질기준 하향화 강요 안돼
            지원 배제는 약속위반, 적극 대응 할 것

횡성군의 횡성한우브랜드단일화읍면 순회 설명회 모습.


횡성군의 횡성한우브랜드통합 추진에 따른 갈등이 축산농가를 넘어 횡성 전체로 확산될 조짐이다.
최근 한규호 군수는 축산농가, 이장, 주요 기관단체장 등 1900명에게 보낸 서한문에서 “횡성한우 브랜드를 사용하는 생산자단체와 농가를 집중 육성하는 방향으로 축산농가 지원정책을 전면 수정할 계획”이라며 “앞으로 횡성한우 브랜드를 사용하지 않는 생산자단체와 농가들은 독자적으로 성장해 나가길 바랄 뿐”이라고 밝혔다.  지원배제방침을 공식화한 것이다.  또  횡성한우브랜드통합을 위해  “12월 31일까지 축산농가의 분명한 뜻을 횡성축협에 전달”해달라고 요청했다.


한 군수는  서한문에서  ‘횡성축협한우’와 ‘횡성한우’ 혼용 사용으로 인한 혼란과 소고기 수입량 증가로 한우자급률이 하락해 횡성한우산업이 위기라고 추진배경을 밝히고 위기극복을 위해 브랜드 통합이 절실하다고 주장했다. 또 △ 9월 7일 축협과 합의를 이끌어 냈지만 이후 축협이 10월 18일 횡성군이장연합회 촉구입장, 11월 13알 횡성군의회의 단일화 지지표명을 이유로 실무추진단협의를 연기, 증단했고 대의원총회를 열어  브랜드 단일화 반대를 결정하고 11월 30일 거부의 뜻을 통보해 브랜드 단일화가 중단되고 합의내용이 모두 무효가 됐다고 했다.   이에 따라 △ 내년부터 ‘횡성한우 보호·육성에 관한 기본조례’에 따라 횡성한우 브랜드를 사용하는 생산자단체와 농가를 집중 육성하는 방향으로 축산농가 지원정책을 전면 수정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횡성축협(조합장 엄경익)은 강하게 반발하고 있다. 축협은 “지난 9월 브랜드 통합 합의서 작성 시 통합과 관련 없이 축산 농가에 대한 지원을 약속했다.”며  축협 지원 중단 선언은 “어불성설”이라고 반박했다.  축협은 “브랜드 통합을 안 한다고 지원을 중단하는 것은 형평성에 문제가 있”다며 “지원에서 배제된다면 조합원들과 적극 대응 할 것”이라고 밝혔다.


 횡성축협 BI는 그대로 사용하면서 브랜드 명칭은 횡성한우로 통일되게 표시하고 품질인증마크를 병행 사용하면 된다는 횡성군의 주장에 대해서는 “군수품질인증 마크는 홍보가 별로 안 돼 인지도가 취약한 반면 ‘횡성축협한우’라는 글자는 수차례 명품인증 등 많은 언론 노출로 소비자 인지도가 아주 높은 상태”라고 주장했다. 또 “횡성축협은 횡성군조례 기준보다 횡성축협한우 브랜드 기준을 더욱 강화해서 운영 중”이라며 “횡성군조례 기준에 맞추라는 것은 (횡성한우품질기준을)하향 평준화하라는 것과 같다.”라고 반박했다.
횡성군이 지원배제라는 강수를 내놓고 축산농가를 포함한 각계각층에서 적극 나서 횡성축협을 압박하는 여론몰이를 선택하면서 브랜드 통합의 해결 실마리를 더욱 찾기 어려워졌다는 지적이다.

 

조만회  hschamhope@naver.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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